근막통증증후군과 등 통증, 원인, 증상, 예방, 치료, 병원

근막통증증후군과 등 통증, 원인, 증상, 예방, 치료, 병원

공부하느라, 일하느라, 집에서 TV보느라 앉아서 생활하는 자세가 일상 생활화 되면서 잘못된 자세로 인한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거북목, 일자목, 굽은등,, 라운드숄더, 골반 비틀어짐, 불균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는 등, 목, 어깨, 팔, 다리 등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반복 작업, 잘못된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특정 질환 중 하나인 근막 통증 증후군은, 종종 지속적이고 불편한 등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블로그 글을 통해 근막통증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며 등 통증과의 복잡한 연관성(근막통증증후군과 등 통증, 원인, 증상, 예방, 치료, 병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의 발병 원인

근막통증증후군은 단순히 일시적인 불편함 그 이상입니다. 반복적인 움직임과 부적절한 자세의 결과로 발생하는 복잡한 상태입니다.

근육이 지속적인 스트레스나 긴장을 겪을 때, 근육은 유발점으로 알려진 단단한 매듭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근막 유착이라고도 하는 이러한 통증 유발점(trigger point)은 영향을 받은 근육 전체 뿐만 아니라 인접 부위까지 방사되는 통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증후군은 장기간의 사무직이나 반복적인 신체 동작과 같은 반복적인 작업이나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병합니다.

근막통증증후군과 등 통증, 원인, 증상, 예방, 치료 글에 대한 썸네일 이미지입니다.

등 통증 증상 이해

근막통증증후군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책상에만 앉아 일하는 직장인부터 몸을 한계까지 몰아붙이는 운동선수까지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종종 영향을 받은 부위(정확하게는 등, 어깨, 목에 가장 많이 발병합니다)에서 가벼운 통증, 뻣뻣함 또는 불편감으로 시작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감각은 일상 활동을 방해하고 심지어 수면 패턴을 방해할 수도 있는 지속적이고 지속적인 통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통증유발점 자체가 피부 아래의 팽팽한 매듭이나 딱딱하게 뭉친 것으로 느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전반적인 불편함이 더욱 커집니다. 상부 승모근, 중부 승모근과 같이 넓은, 등 근육 부위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한 것이 특징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과 등 통증의 상호작용

근육과 근막의 복잡한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등은 특히 근막통증증후군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등 근육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한 근육의 통증유발점으로 인해 통증이 인근 부위로 방사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 유발점이 등 근육 내에서 발생하면 만성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의 영향은 국소적인 불편감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추간판 탈출증과 같은 다른 질환을 악화시키고 심지어 자세 불규칙의 발달에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 방법 및 치료법

다행히도 근막통증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하는 불편함을 관리하고 완화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있습니다.

장시간 작업 중에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통증유발점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폼롤러와 같은 소도구를 활용한 스트레칭 및 마사지 방법을 통해 등 통증을 줄이고 통증유발점 발생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클릭, 참고해보세요 : 추나요법이란? 효과 치료 원리 횟수 자격

이미 불편함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추나 요법, 침 치료, 물리 치료, 찜질 치료, 한약 치료와 같은 치료법을 조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희 함박 한의원은 한방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근막통 증후군 치료 병원입니다.)

경희함박한의원 예약 바로가기 썸네일 이미지입니다.

 

결론적으로

근막통증증후군과 그에 따른 등 통증은 매우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 반복적인 과사용으로 인한 피로 및 근육 긴장, 운동 부족, 스트레칭 부족, 수면 부족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 및 악화됩니다. 전문의가 치료하는 병원에서 초기에 치료를 받고 필요한 생활 방식을 개선하면 등 통증이 개선될 수 있음을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